㈜씨에스코리아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원래 제가 아웃소싱 업체 컨설팅을 했었습니다. 그러다 노인 일자리 창출이나 노인 쪽 사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던 차에, 지역에서 환경개선사업으로 연계하면 좋을 것 같아서 현재의 회사를 인수하여 ㈜씨에스코리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청소를 해야 할 때는 직접 스카이를 타고 외벽 청소도 하고 사무실 전반 업무부터 영업까지 모든 영역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매일 아침 현장 업무가 있으면 7시30분까지 현장에 가서 아침과 간식 전달하고 현장 업무 파악과 일정을 점검하고 사무 업무 진행하고 영업을 나가고 오산 사회적 경제 협의회 사무국장 업무까지 병행하고 있어요.
다양한 사업 영역을 하시는 이유가 있으신가요?
예전에는 건물 관리가 주 업종이었어요. 그런데 최저 시급이 계속 오르고 정규직 전환이 정부 정책으로 이슈화되면서 기존 업종만으로는 심각한 매출 감소가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미래를 위한 대비책으로 업종을 추가하면서 매출 증대를 위해 노력 중이에요. 소독업의 경우 저희가 무료 소독으로 지역에 기부하는 형태로만 했었는데 일단은 매출 증대할 수 있는 쪽으로도 알아보고 있고요. 이 외에 아직도 저희가 나아 가야 할 길은 많은 듯 하고 직원들과 지역과 같이 더불어 사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직업 교육이 진행되나요?
취약계층은 아무래도 업무적인 부분에서 모자람이 있어 꾸준한 업무관련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또한 컴퓨터 등 보조 부분도 병행 합니다. 그리고 삶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취미 활동을 찾아내어 같이 즐길 수 있는 문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문화 교육으로는 어떤 게 있나요?
저희는 매월 문화의 날 영화 동호회를 운영해요. 근데 영화를 싫어하시거나 시간이 안 맞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같이 뭔가 취미생활을 공유할만한 것을 해서 저번에는 캘리그라피를 같이 한다던가 아니면 커피 바리스타를 한다던가 이런 쪽으로 진행을 해 봤었어요. 내년에는 아예 취미 하나, 예를 들어 악기를 다룬다던가 하는 걸 1년 코스로 진행을 해볼까 하고 있어요. 다행히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참 많더라고요.
회사에서 추구하는 조직 문화는 무엇인가요?
직원뿐만 아니라 가족이 같이 더불어 잘 살기를 바라고 직원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가족 같이 끈끈한 유대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를 위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같이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기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합니다.
회사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향후 계획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향후는 저수조쪽 사업을 허가 받았으니 이쪽에 좀더 집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 쪽도 더 규모를 넓히려고 하고 있습니다. 청소가 일반 미화원이 나가는 그런 청소가 아니에요. 건물을 새로 지으면 시공사가 청소를 해야지 인계를 할 수가 있는데 그런 청소는 규모가 커요. 아파트 같은 경우는 몇 동 몇 단지 이렇게 다하면 몇 억씩 되거든요. 그런 쪽으로 규모를 넓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정년은 없나요?
원래 저희는 정년이 65세라고 취업 규칙에는 되어 있는데 65세가 되어도 정년으로 그만 두시라고 하지는 않아요. 건강검진 받아서 이상이 없으시면 매해 연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년이 큰 의미는 없어요. 실제로 43년생 근무자께서는 미화원, 경비원 업무를 담당하며 아직도 근무 중이세요.
자격증 수당을 지급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저희가 그 회사가 필요로 하고 있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분이 자격증을 사용해서 일을 하시면, 예를 들어서 저수조 관련 자격증이 있고, 저수조 쪽 일을 하게 된다면 자격증 한 개에 매월 15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격증 개수가 추가되면 5만원씩 추가해드려요. 현재 세무 쪽 자격증 20만원 드리고, 경비 같은 경우에는 경비 지도사자격증도 있으시면 추가로 지급합니다.
면접 시 꼭 물어보는 질문이 있으신가요?
담배 피는지, 주량은 어느 정도 되는지 등 건강 사항은 꼭 체크 합니다. 전 직장에서 주로 어떤 애로 사항이 있었는지 어떤 종류의 업무를 진행 했는지도 확인 합니다. 그리고 사무 업무로 채용이 되었어도 저소득층을 위해 갑자기 현장에 나가야 할 수도 있는데 이런 부분이 괜찮은지도 질문합니다.